세상을 뒤엎을 만큼 큰 공로도 자랑을 하면 허사가 된다
고사성어 이야기 / 2008. 8. 30. 12:25
[ 세상을 뒤엎을 만큼 큰 공로도 자랑을 하면 허사가 된다]
蓋世功勞 當不得一個矜字, 彌天罪過 當不得一個悔字.
개세공로 당부득일개긍자, 미천죄과 당부득일개회자.
세상을 뒤덮는 공로일지라도 '뽐낼 긍矜'자 하나에는
당하지 못하고, 하늘에 가득차는 허물일지라도
'뉘우칠 회悔' 자 하나를 당하지는 못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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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공적은 어디까지나 공적이요,
죄는 어디까지나 죄가 아니겠느냐고 보는 것이
현대인의 사고방식이다.
즉 당사자의 심정이야 어찌되었든
그 결과만을 가지고 논하는 것이 현대인이다.
그러나 좀 더 긴 안목으로 보면
이 당사자의 의식이라는 것이 뜻밖에도 큰 의미를 갖는다.
'승리에는 행승(幸勝)도 있을 수 있지만
패배에는 우연한 패배가 없다'는 말을 한 장수도 있거니와,
성공의 참된 요인은 뜻밖에도 당사자 눈에는 잘 띄지 않는 법이다.
따라서 성공의 결과만을 놓고 자랑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로 볼 때 위험하기 짝이 없고 무의미한 것이라 하겠다.
양명학(陽明學)의 창시자인 왕양명(王陽明)도
'인생에 있어 가장 큰 병폐는 오만할 오傲란 자字이다.
人生大病只是一傲字'라고 말했다.
사람이 오만하면 우선 이유 없는 적을
많이 갖게 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되겠다.
蓋世功勞 當不得一個矜字, 彌天罪過 當不得一個悔字.
개세공로 당부득일개긍자, 미천죄과 당부득일개회자.
세상을 뒤덮는 공로일지라도 '뽐낼 긍矜'자 하나에는
당하지 못하고, 하늘에 가득차는 허물일지라도
'뉘우칠 회悔' 자 하나를 당하지는 못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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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공적은 어디까지나 공적이요,
죄는 어디까지나 죄가 아니겠느냐고 보는 것이
현대인의 사고방식이다.
즉 당사자의 심정이야 어찌되었든
그 결과만을 가지고 논하는 것이 현대인이다.
그러나 좀 더 긴 안목으로 보면
이 당사자의 의식이라는 것이 뜻밖에도 큰 의미를 갖는다.
'승리에는 행승(幸勝)도 있을 수 있지만
패배에는 우연한 패배가 없다'는 말을 한 장수도 있거니와,
성공의 참된 요인은 뜻밖에도 당사자 눈에는 잘 띄지 않는 법이다.
따라서 성공의 결과만을 놓고 자랑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로 볼 때 위험하기 짝이 없고 무의미한 것이라 하겠다.
양명학(陽明學)의 창시자인 왕양명(王陽明)도
'인생에 있어 가장 큰 병폐는 오만할 오傲란 자字이다.
人生大病只是一傲字'라고 말했다.
사람이 오만하면 우선 이유 없는 적을
많이 갖게 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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