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有意事必成 where there,s a will there,s a way 뜻을 품고 있으면 이룰수있다 010-7641-1981 평강이와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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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업개요

시행주체 : 한국수자원공사

사업기간 : 2009년 ~2011년

총사업비 : 2조 2,500억원(본사업 16,200, 배후단지 6,300억원)

시설계획 :

- 구 간 : 인천 서구 시천동(서해)~서울 강서구 개화동(행주대교)

- 주운수로 : 운하 18km(폭 80m, 수심 6.3m) * 방수로 14.2km 포함

- 터 미 널 : (인천) 284만㎡, 갑문 3기 (김포) 198만㎡, 갑문 1기

- 배후단지 : (인천) 108만㎡(32.7만평)/ (김포) 74.6만㎡(22.6만평)

- 대상선박 : RS선박(4,000톤급, 250TEU)

- 물동량 : 컨테이너, 철강, 자동차, 바다모래 등에 대해 산정

□ 주운수로 및 대상선박

주운수로

대상선박

방수로 바닥 추가굴착(평균 1.6m)으로 선박운항 수심확보

바다/하천 겸용선박(Sea/River) : 4,000DWT

- R/S-2급(길이135×폭16×흘수4.5)

- 평균 160TEU, 최대 250TEU 운반

□ 터미널

인천T

규 격

규 모

비 고

- 컨테이너

10,000 DWT

3선석

- 철 강

7,500 DWT

2선석

- 해 사

호퍼선 3,000㎥

5선석

- 자 동 차

1,000 대

1선석

- 여 객

500명/일

2선석

- 갑문시설

28.5 × 250(210)m

14.5 × 35m

2기

1기

- 면 적

284만㎡

김포T

규 격

규 모

- 컨테이너

4,000 DWT

(250TEU R/S 선)

4선석

- 철 강

-

-

- 자 동 차

-

-

- 여 객

1,000명/일

5선석

- 갑문시설

18 × 215m

1기

- 면 적

198만㎡

- 해사부두

S/R선 2,250㎥

5선석


□ 횡단교량 현황

교 량 명

환경교

백석교

시천교

목상교

다남교

귤현교

귤현대교

(기시행)

상야교

쓰레기

수송교

굴포교

전호교

전호

대교

시행

기관

국가

지자체

(인천시)

국가

국가

국가

국가

국가

(도로공사)

국가

국가

국가

(서울청)

국가

지자체

(김포시)

수해예방 및 효율적 유지관리

ㅇ 경인운하는 방수로와 겸용함으로써, 상습 침수지역인 굴포천 유역의 홍수피해 방지(100년 빈도)

유지관리측면에서 운하는 항만하역료 등 일정한 수익을 통해 국고지원없이 안정적인 유지관리가 가능하나,

- 방수로만 시행시 매년 별도의 유지관리 비용 필요

※ 4,671억원(방수로 공사비) × 2.5%/년 = 116억원/년

ㅇ 또한, 방수로만 건설시에는 홍수시 연간 15일만 활용하고 평상시에는 건천화․수질오염 등이 예상되나,

※ 방수로만 건설시 쓰레기 매립지 및 수송로에 폐기물 차량 출입시 폐기물의 불법투기 등도 우려

- 운하건설을 통해 나머지 350일 동안 활용이 가능하며, 수질향상 등 친환경적인 관리 가능

물류비 절감, 교통난 완화 및 녹색성장에 기여

운하를 통해 트럭 250대 수송분량 컨테이너를 한번에 싣고 운반하며, 컨테이너 1TEU당(부산-김포) 약 6만원 물류비 절감

부산, 광양 등에서 도로로 운송되는 컨테이너를 연안을 따라 수도권으로 직접 운송(※실제 화물 이동거리는 500㎞ 이상)


- 인천항의 기능분담과 아울러, 경부고속도로 등을 이용하는 물동량을 흡수하여 내륙교통난 완화


※ 김포터미널의 경우 중국 또는 부산 등에서 화물이 환적없이 바로 들어오므로 수도권 북부지역 화물 처리에 유리


ㅇ 경인운하사업은 친환경적이며, 저탄소 녹색성장에 기여

* 운하는 연료효율이 철도의 2.5배, 도로운송의 8.7배 수준(美 교통부)

* 운하 대비, CO2 배출량은 철도가 1.4배, 도로가 4.9배 수준(獨 연방수로국)

□ 경인운하는 강과 바닷길을 이어, 문화,관광,레저 등의 다양한 시너지 효과 창출

ㅇ (문화) 경인운하는 인천공항에서 서울로 들어오는 관문에 위치하고 있으며, 송도,청라지구 등 주변의 중심지로 발전

ㅇ (관광,레저) 서울시의 한강르네상스 계획과 연계하여 수도권 서부지역의 국제 관광물류 명소로 발전 및 레저효과 기대

- 서울시 한강르네상스 계획과 연계하여 서울(용산) ~ 중국 직항 국제여객선(5,000톤급) 운항

- 요트 등 마리나 선박한강~경인운하~서해로 운항 가능

- 주변지역에는 자전거도로, 산책로, 공원 등 친수공간 제공

- 인천 아시안게임(2014년)시 개,폐막식, 수상경기 등 활용 가능


생산유발효과 약 3조억원, 고용효과 약 2만 5천명 발생 등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단위 : 억원, 명)

구 분

’09

’10

’11

’12

’13

생산유발효과

30,900

3,030

10,908

16,962

-

-

고용유발효과

25,393

2,490

8,964

13,939

(1,350)

(1,350)

* 운영기간은 고용효과 연간 1,350명

Posted by 평강이와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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