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운하 한국수자원공사
□ 사업개요
ㅇ 시행주체 : 한국수자원공사
ㅇ 사업기간 : 2009년 ~2011년
ㅇ 총사업비 : 2조 2,500억원(본사업 16,200, 배후단지 6,300억원)
ㅇ 시설계획 :
- 구 간 : 인천 서구 시천동(서해)~서울 강서구 개화동(행주대교)
- 주운수로 : 운하 18km(폭 80m, 수심 6.3m) * 방수로 14.2km 포함
- 터 미 널 : (인천) 284만㎡, 갑문 3기 (김포) 198만㎡, 갑문 1기
- 배후단지 : (인천) 108만㎡(32.7만평)/ (김포) 74.6만㎡(22.6만평)
- 대상선박 : RS선박(4,000톤급, 250TEU)
- 물동량 : 컨테이너, 철강, 자동차, 바다모래 등에 대해 산정
□ 주운수로 및 대상선박
주운수로 | 대상선박 |
◦ 방수로 바닥 추가굴착(평균 1.6m)으로 선박운항 수심확보 | ◦바다/하천 겸용선박(Sea/River) : 4,000DWT - R/S-2급(길이135×폭16×흘수4.5) - 평균 160TEU, 최대 250TEU 운반 |
□ 터미널
인천T | 규 격 | 규 모 | 비 고 |
- 컨테이너 | 10,000 DWT | 3선석 | |
- 철 강 | 7,500 DWT | 2선석 | |
- 해 사 | 호퍼선 3,000㎥ | 5선석 | |
- 자 동 차 | 1,000 대 | 1선석 | |
- 여 객 | 500명/일 | 2선석 | |
- 갑문시설 | 28.5 × 250(210)m 14.5 × 35m | 2기 1기 | |
- 면 적 | 284만㎡ |
김포T | 규 격 | 규 모 | |
- 컨테이너 | 4,000 DWT (250TEU R/S 선) | 4선석 | |
- 철 강 | - | - | |
- 자 동 차 | - | - | |
- 여 객 | 1,000명/일 | 5선석 | |
- 갑문시설 | 18 × 215m | 1기 | |
- 면 적 | 198만㎡ | ||
- 해사부두 | S/R선 2,250㎥ | 5선석 |
□ 횡단교량 현황
교 량 명 | 환경교 | 백석교 | 시천교 | 목상교 | 다남교 | 귤현교 | 귤현대교 (기시행) | 상야교 | 쓰레기 수송교 | 굴포교 | 전호교 | 전호 대교 |
시행 기관 | 국가 | 지자체 (인천시) | 국가 | 국가 | 국가 | 국가 | 국가 (도로공사) | 국가 | 국가 | 국가 (서울청) | 국가 | 지자체 (김포시) |
□ 수해예방 및 효율적 유지관리
ㅇ 경인운하는 방수로와 겸용함으로써, 상습 침수지역인 굴포천 유역의 홍수피해 방지(100년 빈도)
ㅇ 유지관리측면에서 운하는 항만하역료 등 일정한 수익을 통해 국고지원없이 안정적인 유지관리가 가능하나,
- 방수로만 시행시 매년 별도의 유지관리 비용 필요
※ 4,671억원(방수로 공사비) × 2.5%/년 = 116억원/년
ㅇ 또한, 방수로만 건설시에는 홍수시 연간 15일만 활용하고 평상시에는 건천화․수질오염 등이 예상되나,
※ 방수로만 건설시 쓰레기 매립지 및 수송로에 폐기물 차량 출입시 폐기물의 불법투기 등도 우려
- 운하건설을 통해 나머지 350일 동안 활용이 가능하며, 수질향상 등 친환경적인 관리 가능
□ 물류비 절감, 교통난 완화 및 녹색성장에 기여
ㅇ 운하를 통해 트럭 250대 수송분량 컨테이너를 한번에 싣고 운반하며, 컨테이너 1TEU당(부산-김포) 약 6만원 물류비 절감
ㅇ 부산, 광양 등에서 도로로 운송되는 컨테이너를 연안을 따라 수도권으로 직접 운송(※실제 화물 이동거리는 500㎞ 이상)
- 인천항의 기능분담과 아울러, 경부고속도로 등을 이용하는 물동량을 흡수하여 내륙교통난 완화
※ 김포터미널의 경우 중국 또는 부산 등에서 화물이 환적없이 바로 들어오므로 수도권 북부지역 화물 처리에 유리
ㅇ 경인운하사업은 친환경적이며, 저탄소 녹색성장에 기여
* 운하는 연료효율이 철도의 2.5배, 도로운송의 8.7배 수준(美 교통부)
* 운하 대비, CO2 배출량은 철도가 1.4배, 도로가 4.9배 수준(獨 연방수로국)
□ 경인운하는 강과 바닷길을 이어, 문화,관광,레저 등의 다양한 시너지 효과 창출
ㅇ (문화) 경인운하는 인천공항에서 서울로 들어오는 관문에 위치하고 있으며, 송도,청라지구 등 주변의 중심지로 발전
ㅇ (관광,레저) 서울시의 한강르네상스 계획과 연계하여 수도권 서부지역의 국제 관광물류 명소로 발전 및 레저효과 기대
- 서울시 한강르네상스 계획과 연계하여 서울(용산) ~ 중국 직항 국제여객선(5,000톤급) 운항
- 요트 등 마리나 선박이 한강~경인운하~서해로 운항 가능
- 주변지역에는 자전거도로, 산책로, 공원 등 친수공간 제공
- 인천 아시안게임(2014년)시 개,폐막식, 수상경기 등 활용 가능
□ 생산유발효과 약 3조억원, 고용효과 약 2만 5천명 발생 등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단위 : 억원, 명)
구 분 | 계 | ’09 | ’10 | ’11 | ’12 | ’13 |
생산유발효과 | 30,900 | 3,030 | 10,908 | 16,962 | - | - |
고용유발효과 | 25,393 | 2,490 | 8,964 | 13,939 | (1,350) | (1,350) |
* 운영기간은 고용효과 연간 1,350명
'토목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PC암거박스 (1련 암거)와 좁은 땅에 건축할 수 있는 컨테이너 하우스 (0) | 2009.04.14 |
---|---|
[물가 변동으로 인한 계약금액조정제도 (ES : Escalation 또는DES : Deescalation)] (0) | 2009.04.14 |
국토해양전자정보관 공사정보 클릭 각종 표준품셈 다운로드 가능 (1) | 2009.02.19 |
PEM 공법,Soil Nailing 공법,법면처리 공법 비교 (0) | 2008.08.27 |
토목 구조계산 프로그램 (0) | 2008.08.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