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가 보성건설(주)에 입사하기 전에 4년간 몸담았던 청담대교 현장에서 대형 우물통기초 시공사례에 대해 몇 자 적고자 한다. | |
청담대교는 국내 최초의 복층교량으로 동부건설이 86개월의 공기로 지난 2월 준공하였으며, 하부는 지하철 7호선, | |
상부는 도시고속도로 기능을 가진 교량으로써 설계·시공 일괄입찰방식으로수행하였다. | |
1.공사내용 | |
▷ 지하철 : 2,220m(STA 20k 450 ~22k 670) | |
ㆍ본선개착 512.5m | |
ㆍ본선고가 교량 1,542m | |
ㆍ정거장 165m(뚝섬유원지 1개소) | |
▷ 도로교 : 3,480m(도시고속도로 및 접속 Ramp) | |
2. 우물통기초 시공 | |
1) 주교량부 우물통기초 제원 | |
- 크기 : 12m×18m 7기 | |
- 강도 : 본체 fck = 240kgf/cm2 | |
수중 fck = 300kgf/cm2 | |
CAP fck = 270kgf/cm2 | |
속채움 fck = 100kgf/cm2 | |
- 깊이 : 4 ∼ 5 LOT (1LOT=3~4m) | |
2) 시공순서도 | |
가교 제작 및 설치 →PONTOON 설치 →토사채움 →SHOE 제작 및 설치 →우물통 제작 →굴착 및 침하 → 발파암굴착 → 저면(수중) 콘크리트 | |
→속채움 콘크리트→ CAP 콘크리트 → 교각시공 | |
3) 가교 제작 및 설치 | |
- 당초설계는 가교와 토사를 쌓아올린 가도를 구축하는 것으로 계획되었으나 강바닥이 모래와 자갈이 비교적 치밀하게 퇴적되어 있고, | |
가도를 홍수기에 철거해야 하는 어려움과 공기상의 문제로 전구간에 가교를 설치하였다. | |
- 가교 구조물은 고수부지에서 H형강을 사용하여 폭 6m, 길이12m, 높이 5m∼9m 크기로 나누어 각 Segment당 40톤 이하가 되도록 제작하고, | |
이것을 편평하게 정리한 하상면에 내려놓았다. | |
- 가교가 유수압에 의해 하류로 흘러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가교 Segment당 4개의H-pile을 항타하고 와이어로프로 서로 연결하였다. | |
- 가교를 설치할 때 공사장비의 통행에 따른 침하가 우려되었으나 2년 동안 발생한 침하량은 최대 5 ∼7cm에 불과하여 공사수행에 | |
문제가 되지 않았다. |
가교제작 및 운반 | 가교설치 | |||
4) PONTOON 설치 | |
- 우물통 기초의 시공에 폰툰(PONTOON) 공법을 제안하여 원가절감과 공기단축효과를 거두어 제21회 전국품질경진대회에서 을 | |
대통령상 동상 수상하는 등 특허출원(출원번호 제95-3202호, '95. 2.20) 및 현재 신기술로 지정되어 있다. | |
- 이 현장에서 적용한 폰툰이란 강재부상함체를 뜻하며 작업순서를 간략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
.고수부지에서 약 70톤의 강재로 폰툰을 제작하여 진수, 예인 | |
.우물통 기초위치에 하상을 3~4m 깊이로 크람쉘을 이용 정리 | |
.우물통 기초를 시공할 위치에서 폰툰에 물을 채워 설치 | |
.네모꼴의 폰툰 안쪽을 모래로 채우고 그 위에서 우물통 기초를 시공 우여 | |
.물통이 완성된 후에는 폰툰 내부의 물을 제거하 폰툰이 부력으로 떠오르게 한다 | |
.폰툰의 한쪽 면을 잠수부가 들어가 분리시켜서 ㄷ자 형태로 예인선을 이용하여 다음 우물통 위치에 이동한 후 반복 시공한다 |
PONTOON 설치 | PONTOON 해체 | |||
PONTOON공법 시공순서도 | ||
5) 우물통 본체 시공 | |
- 상부가 복층교량이라 수직력은 물론 수평력에 의한 지반의 전면지반반력이 상당히 크게 요구되어 우물통을 암반에 | |
약 3m ~ 5m 근입되도록 시공하였다 | |
- 암반 근입작업은 우물통 내부의 물을 제거하고 드라이 상태에서 천공, 발파하는 것으로 주변지반의 이완을 최소화 하면서 시공되었다 | |
- 물이 제거된 상태에서 우물통 선단의 암반상태를 직접 육안으로 확인하고 Mappinp 등을 실시하여 기초의 품질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였다. | |
- 깊이 10m 이상의 수위차로 인하여 우물통 저면을 통해 들어오는 많은 양의 물은 8" 및 6" 양수기를 이용하여 양수, 드라이 상태를 | |
유지하였다. | |
- 우물통 본체의 시공순서는 다음과 같다. | |
.폰툰 속채움후 SHOE 위치 SETTING 후 속채움 실시 | |
.1 LOT 우물통 내부 거푸집 설치 | |
.철근 조립 후 외부 거푸집 설치 | |
.우물통 구체 콘크리트 타설 및 양생 | |
.크람쉘을 이용하여 토사층 굴착 및 자중으로 인한 침하 | |
.2 LOT ~ 4 LOT 우물통 반복 시공 | |
.암반층에 도달하면 잠수부를 이용하여 수중 발파 및 JETTING 후 굴착 | |
.연암층에 일정깊이 도달하면 대형양수기를 이용하여 양수(유출량 〉유입량) | |
.드라이 상태에서 천공장비를 우물통 안으로 투입하여 천공 및 제어발파 | |
.수중 상태에서 JETTING 및 AIR LIFTING 실시 | |
.소형 백호우(0.15m3)를 투입하여 굴착 후 크레인 버켓으로 반출 | |
.최종 굴착 후 암검측 실시 | |
.우물통 바닥(저면)은 트레미를 이용하여 수중 콘크리트로 타설 | |
.양생 후 속채움 콘크리트 타설 | |
.CAP 철근조립 및 콘크리트 타설 | |
.PIPE COOLING 실시로 수화열 저감 |
우물통 제작(반복) | 굴착 및 침하(반복) | 최종 굴착면 | ||||
→ | → | |||||
바닥(저면) 콘크리트 타설 | CAP 콘크리트 | PIPE COOLING 실시 | ||||
→ | → |
- 우물통 시공시 유의사항 및 관리사항은 다음과 같다. | |
.우물통 구체 콘크리트 타설후 1 LOT 모래층을 크람쉘로 굴착시 침하에 따른 편심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철저한 측량 및 굴착관리 실시 | |
.우물통 구체의 두께가 1m 인 MASS CON'C 이므로 습윤 양생관리 철저 | |
.콘크리트 타설시 타설 높이는 1m 이내로 돌려가면서 타설하여, 콘크리트의 자중으로 인한 편심이 발생하지 않도록 시공 | |
.LOT별로 콘크리트를 이어칠 때 치핑 및 레이턴스를 철저히 제거하여 우물통 이음부 누수 방지 | |
.잠수부의 특수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작업시 신호수 배치로 안전사고 예방 | |
.양수 후 드라이 상태에서 작업시 예비양수기 확보 및 작업원 구명조끼 필히 착용 | |
→ 수위차로 인하여 순간적으로 물이 우물통 내부로 들어와 장비가 수몰되는 경우 발생 | |
.시험발파를 시행하여 천공길이 및 장약량 조절 | |
.우물통 최종 굴착후 저면과 수중콘크리트의 부착력을 크게 하기 위해서 AIR LIFTING 실시 | |
.수중 콘크리트는 트레미를 이용하여 정수중에 타설하고 트레미 파이프가 콘크리트에 뭍힌 상태에서 타설속도에 맞추어 서서히 들어 올릴 것 | |
.속채움 콘크리트는 fck=100kgf/cm2 인데 펌프카 타설의 용이를 위해 fck=180kgf/cm2로 시공시 수화열로 인한 우물통 구체에 균열 발생 | |
.CAP 콘크리트는 대단히 매스한 콘크리트 이므로 수화열 관리가 바람직 | |
→ PIPE COOLING 실시 | |
.PIPE COOLING은 직경 25mm의 주름강관을 이용하여 1.5m 간격으로 배치하고 콘크리트 타설후 하천수를 이용하여 순환시키며 7일간 시행 | |
.PIPE COOLING 실시후 주름강관은 그라우팅 실시 | |
3. 맺음말 | |
교량의 기초에는 직접기초, 말뚝기초, 대구경현장타설말뚝기초, 우물통기초 등이 있는데 교량의 유심부에는 지지력이 큰 우물통기초를 | |
많이 사용하고 있다. | |
현재 국내교량의 설계가 장대교량추세으로 발전하고 있어 향후 대형 우물통기초의 시공은 더욱 늘어나고, 다양한 구조형태의 상부교량을 | |
시공할 전망이다. | |
이에 우리 보성의 건설기술자들도 대형교량을 시공하면서 일어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이에 따른 DATA BASE를 구축 발전시켜 기술력을 | |
향상하여야 한다. | |
건설기술 자료축적과 개개인의 시공경험이 곧 회사의 발전임을 명심하고 100년 수명의 교량을 건설한다는 자부심과 후대에 부끄러움이 없는 | |
자연과 조화된 구조물을 만들기 위해 땀을 흘려야 할 것이다. |
'토목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Shield 공법 (0) | 2006.08.08 |
---|---|
TRM공법 (1) | 2006.07.27 |
PHC파일 (1) | 2006.07.12 |
C.I.P. (Cast In Concrete Pile) (0) | 2006.06.17 |
E.P.S 工法 (Expanded Poly Styrene) (0) | 2006.06.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