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분석의 실질적인 단계 중 제 1단계는 기존 제품 및 유사경쟁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시장동향에 대한 파악이다. 각 단체, 협회, 학회, 연구소등에서 발행하는 업종별 시장성 분석도서 등을 활용하거나, 인터넷 및 PC통신 등을 통해 유용한 자료들을 수집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는 관련시장에 대한 전체규모 및 특성·구조 분석, 소비자분석 등을 실시한다. 유사제품을 포함한 전체시장 규모 | 1. 국내 내수시장은?
2. 국내 생산규모는?
3. 해외 전체시장 규모는?
4. 수출입규모는? |
본 아이템에 의하여 창출되는 시장규모 | 1. 해외시장규모
2. 국내시장규모 |
소비자 분석 | 1. 소비자의 구성분포는?(지역별, 연령별 등)
2. 소비자의 변화추세는?
(현재의 성향 및 변화추세)
3. 제품의 소비형태는?
(정기적 구매 또는 일시적 구매, 재구 4. 매의 순환주기 등)
5. 제품의 소비단위는?
6. 구매가 발생하는 동기
7. 소비자의 수요자극 요소 및 경향 |
시장의 특성 및 구조분석 | 1. 시장의 일반적인 특성은 어떠한가?
2. 주요 수요 처는 어디인가?
3. 잠재고객은 어디인가?
4. 고객의 특성은?
5. 고객변화의 추세는?
6. 유통경로상의 특성은 어떠한가?
7. 동업계의 일반적인 판매조직은? (영업방식, 영업형태, 판매방식 등)
8. 동업계의 일반적인 판촉전략(광고방식, 광고형태, 영업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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