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有意事必成 where there,s a will there,s a way 뜻을 품고 있으면 이룰수있다 010-7641-1981 평강이와유자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475)
Buddhism 佛敎 (146)
꿈 소망 사랑 희망 놀이터 (0)
문화공동체 유자의세움 (0)
-------------------- (0)
평강이 (169)
좋은 글귀 (588)
고사성어 이야기 (165)
시행관련 (198)
사업계획서 (34)
컴 배우기 (180)
참고사항 (191)
맛집알고 여행하기 (164)
문서 서식 (74)
임시보관함 (103)
기본카테고리 (176)
가요방 (146)
팝송방 (261)
옛 노래 (153)
뮤직비디오 (190)
보민앨범 (0)
아하 그렇구나 (334)
건축관련 (101)
토목관련 (70)
새로운 카테고리 (122)
물리와화학 (55)
자갈치알리미 (76)
인생이란 (82)
장기표의 시사논평 (371)
한번 배워볼까요 (110)
스크랩 (215)
Total
Today
Yesterday

달력

« » 2025.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공지사항

태그목록

최근에 올라온 글

기업이 성장함에 따라 경영방식, 즉 경영패턴에 변화를 주어야 한다. 창업기에서 성장기를 지나 빠른 성숙기를 맞이해야하는 벤처들은 이러한 경영패턴의 변화를 적절히 가져가는 것이 생존전략의 기본.

성숙기에 다다르는 변화의 주기가 짧은 벤처는 경영패턴의 변화에 더욱 민감해야만 한다. 국내 벤처기업들이 성장단계별로 기술, 판매, 자금, 인력 그리고 경영자에 이르기까지 자사의 상황과 환경의 변화에 따라 전략도 달리하고 있다. 기업의 성장단계에 따른 한국 벤처기업 경영패턴의 변화에 관한 연구(서창수, 2002)에 따르면 국내 벤처기업의 경영패턴은 다음과 같은 양상을 보이고 있다.


경영패턴의 변화

경영자

벤처기업의 가장 중요한 요소이자 사업 성패(成敗)의 중심점은 경영자. 이러한 경영자의 리더십과 경영자의 커리어는 조직의 성과와 변화를 이끄는 원동력이다. 벤처기업의 리더십에 따른 변화는 창업초기에는 주로 창업자에 의한 권위적인 리더십으로 출발하지만 기업이 성장할 수록 자율적인 리더십이 강해지고, 경영자도 창업초기 엔지니어 출신으로 압도적으로 많지만 기업이 커질수록 비엔지어나 전문 경영인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아진다.

인력관리

인사(人事)가 만사(萬事)다. 벤처기업은 사람으로 출발 사람으로 끝을 맺는다. 기업 규모에 상관없이 사람이 모든 사업의 전부이다. 더우기 벤처기업은 인력 관리가 더욱 중요한 요소이다. 벤처기업이 성장할 수록 기술인력의 비중보다 마케팅 인력의 비중이 보다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술인력이 중요하지 않다라는 측면보다 일정 수준을 넘어서게 되면 개발보다는 판매쪽으로 생존전략을 변화시킨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판매 및 마케팅

벤처기업의 초기 시장진입전략은 신제품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데 주력하지만 나중에는 기존시장에서 틈새를 찾는 전략으로 바뀌고 있으며 제품의 품질과 가격적인 측면에서 차별적 우위전략으로 시장을 공략하려하지만 기업의 성장에 따라 매출극대화에 주력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는 인력관리에 있어서도 연관성을 보여주고 있다.

자금

벤처기업의 가장 중요한 요소이자 근원적인 문제점인 자금은 토치 융자와 투자의 비율이 비슷하게 되고 성장하면서 투자의 비중이 높아지게 된다. 초기의 자금 조달은 창업자의 자금으로 구성되지만 성장하면서 기관투자가의 비중이 월등히 높아져 가고 있다.

의사결정

조직의 의사결정은 초기 최고경영자나 기술인력의 영향력이 크지만 성장하면서 조직전체가 참여하게 되며 업무의 추진도 하부 위임형으로 이동하게 된다. 반면 조직의 의사소통은 초기 소수 인력으로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한 결정을 이끌어 내는 경우가 많지만 조직이 방대해지면서 폐쇄적인 경향을 보이게 된다. 기업 문화에 있어서도 초기에는 조직이 우선시되지만 점점 개인이 우선시 되는 문화로 바뀌어 가게 된다.

전략

벤처의 성장전략도 초기에는 다소 혁신적이고 과감한 전략을 추구하는 비중에서 안정화 전략으로 핵심역량의 구축도 초기 기술개발과 사업기회의 포착에서 판매, 수출 등을 통한 매출 극대화 전략으로 바뀌게 된다.

무엇이 중요한가

벤처기업의 성장단계에 따라 전반적인 경영패턴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벤처가 처한 현실이나 사업아이템 등에 따라 패턴의 양상이 다를 수 있을 것이다. 반면 이러한 패턴의 변화에도 기업의 성장 속도에 따라 차이를 크게 보이는 요소들을 찾아볼 수가 있다.

경영요인의 패턴을 살펴보면 기업이 성장하면서 서로 다른 중요도를 보이게 마련이다. 기업이 성장하면서 점점 더 중요해지는 요인이 있는가 하면 자원의 한계에 따라 더 이상의 중요도를 두지 않게 되는 요인들이 보여진다. 또한 중요도의 변화의 정도가 심하게 바뀌는 경우도 볼 수 있다.

벤처기업은 창업 초기단계에서는 기술관련 요인을 가장 중요하다고 보고 있으며 경영자, 인력, 자금 관련요인을 그 다음으로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이와는대조적으로 기업 내부의 프로세스 관련 요인은 가장 중요하지 않다고 보고 그 다음으로 기업환경, 판매, 전략요인 순으로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

벤처의 창업단계에서는 사업의 핵심인 기술을 개발하고 사업화를 시키는 문제를 가장 큰 현안으로 보고 있고, 창업초기 모든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경영자와 인력문제가 역시 중요하며 기업과 관련된 모든 것을 움직이게 할 수 있는 자금이 그 다음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또한 초기에는 조직이 작고 인력이 소수이기 때문에 조직 내부적인 관리문제는 아직은 큰 관심사가 아니며 기업환경이나 전략적 요인도 다른 요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창업단계를 정리해본다면 기업활동을 영위하기 위한 자원의 획득과 관련된 요인이 가장 비중에 있게 다루어지고 있는 것.

창업단계를 지나 성장, 성숙단계로 접어들면서 초기에 제일 중요시되던 자원획득 관련요인들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감소하게 되지만 점차로 기업활동 영위의 지속을 위한 매출,내부 프로세스, 전략, 환경 등의 요소가 부각된다. 창업초기 단계의 자원비축이 일정 수준을 넘어서게 되고 제품판매와 경쟁사 대응, 그리고 기업의 외부적 환경에 대한 요인들에 민감하게 반응하게된다.

또 다른 현상은 기업이 성장을 하면서 요인들간의 중요도가 점차적으로 비슷해진다는 것인데 기업의 성장단계에 따라 그 중요도가 분산되어 있으나 성장, 성숙단계로 가면서 그 분포도가 가운데로 집중화 되어 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초기에는 요인들간에 중요도의 차이가 많이 났으나, 성장, 성숙기로 가면서 요인들간의 점수차가 줄면서 모든 요인을 다 비슷하게 중요하다고 본다는 것이다.

이는 기업이 창업초기 기업활동의 근원이 되는 자본의 축적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는 것처럼 많은 요소를 고려하지 않아도 되었으나 성장하면서 경영상 고려해야할 요소들이 늘어나게 되어 편차가 생기게 된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성숙단계에 이르러서는 중요도가 집중되는 패턴을 보임으로써 경영과 관련된 모든 요소들이 중요하게 고려되고 있으며 균형되게 작용하여야 한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Posted by 평강이와유자
, |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